<...구글태그매니저...> <...구굴애널리틱스...> <...구글애드센스...> 자존감 높이는 법 <...구글태그매니저...>
본문 바로가기

내 마음 어루만지기
<>자존감 높이는 법

자존감이란  < 나 스스로 생각하는 나>이다. 타인이 나에 대한 평가나 비하에도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는 상태를 <자존감이 높다>라고 평한다.  자존감의 3대 기본축은 자기 효능감, 자기 조절 감, 자기 안전감이다. 이런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자사진

 

1 자기 일은 스스로 결정한다.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스스로 결정을 한다. 타인에게 조언을 구할 수는 있겠지만 결정에 관해서는 혼자서 하는 것이다. 그 일에 대하여 준비하고 도전하고 처절하게 실패도 해봐야 된다. 내가 결정을 했다는 것은 그 일에 대한 책임과 동시에 권위를 갖게 되는 것이다. 결과가 어떻든 간에  나의 선택과 그 결정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내가 내린 결정에 따르기

헷갈리가 갈팡질팡하더라도 스스로 내린 결정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길로 가든 저 길로 가든 헷갈린다는 것은 거기서 거기라는 것이다. 당장에 불안하더라도 내가 내린 결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남의 권유나 결정에 따라 하고 그 결과의 책임에서 멀어지는 것을 택하는 것은 자신만의 방향을 찾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3 이번 경험을 다음 기회에 적용하기

<아 오늘 시험 정말 망했어......> 그래 인정하라 , 철저하게 망하고 거기에 대한 전적인 책임은 본인이 지는 것이다. <평소에 공부를 할걸...> 하면서 후회하고 자책하며 자기 자신을 갉아먹지 말고 <다음부턴 좀 체계적으로 준비를 해야겠어>라는 미래형 다짐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이다.

4 좋은 결과는 타인과 함께 

결과가 좋으면 100% 기뻐하고 주위에 알려라!  당신에게 조언을 해준 사람들에게 알려서 감사함을 표시하고 그 사람들 또한 당신의 좋은 결과에 같이 기뻐할 것이다. 스스로 내린 선택에 불안하기도 했었으나 그 결정에 따르고 미래형 다짐을 하면서 와보니 당신이 내린 결정이 옳았음을 이렇게 증명이 되지 않았는가!

 

 

처음은 어렵겠지만 자그마한 것부터 실행해보기를 권한다.  좋은 결과이든 나쁜 결과이든 하나하나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우리의 자존감 수치도 조금씩 향상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