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태그매니저...> <...구굴애널리틱스...> <...구글애드센스...> 의존성 성격장애와 간단한 테스트 <...구글태그매니저...>
본문 바로가기

내 마음 어루만지기
<>의존성 성격장애와 간단한 테스트

의존성 성격은 어떤 모습을 보일까? 

자기의 관한 사소한 것 하나도 거의 스스로 안 하거나 챙기지 않고 모두 그 가족이나 배우자 , 자녀 등 주위의 사람들에 의지해서 해결하고 자기의 생활을 지속하는 사람을 말한다. 무슨 일이든 거의 적극적이지 않고 또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기가  싫어서 자기가 해야 할 것도 다른 사람에게 떠 맡기는 모습들을 보인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보호받고자 하는 욕구 그리고 자신의 의존 욕구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매달리고 거절될까 봐 두려워서 타인의 무리한 요구도 순종적으로 응하게 된다.

여자 사진

1 독립성 결여

자신의 생활 전반에 대해서 책임을 져줄 사람을  필요로 하며  그냥 분위기에 따라 상황에 따라 묻어가는 쪽을 택하며 모든 일의 책임에서 자유롭기를 바라기 때문에 자신의 의사는 거의 표시를 안 하거나 눈치를 봐서 유리한 쪽을 택한다. 불쾌한 일일지라도 다른 사람의 지지를 얻기 위해 그 일에 자원을 한다든가, 스스로는  자신의 생활을 계획하고 유지할 수가 없다는 두려움에 혼자 있으면 굉장히  불편하고 무력해진다.  마치 어린아이가 부모에게 의존하는 것처럼 누군가에게 과도하게 의존을 하게 되는데 상대가 폭행을 하고 학대를 할 지라고  떠나서 혼자 살 용기가 없어서 당하고 떠 당하면서도 상대방에게 끌려 다닌다.  이들은 심리적으로 독립하기가 매우 어렵다.

 

 

2 분리불안

마음속으로는 상대의 언행이 잘 못 되었음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가 나를 떠나거나 버려질까 봐 자기의 본연의 생각은 멀리하고 복종하는듯한 모습을 보이는데 일반인이 봤을 때는 비겁하거나 비굴해 보일 수 있다. 그런데 이들은 차라리 복종하는 것이 자신을 지금의 생활을 유지함이 오히려 더 편하다고 생각한다. 경계성 인격장애의 경우는 상대와 떨어질 것이 두려워서 그 사람에게 과도하게 의존하고 집착하는 경우이고 그에 반해 의존성 성격은 과도한 의존이 우선시된다. 의존하기 때문에 떨어지는 것이 두려운 것이다. 의존성 성격에서는 의존 대상이 사라졌을 때 경계선처럼 집착하기보다는 금세 새로운 대상을 찾는 것이 그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까 그 사람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일단 내가  의존할 그 대상이 필요한 것뿐이다.

 

3 자신감의 결여

주위 사람들의 동조나 지지 등 조언이 있어야 그에 힘을 입어 무엇을 결정을 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이나 판단에 있어서 어떤 일을 스스로 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자기 자신을 자기 자신이 케어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자기의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을 내리기 않고  언제나  다른 사람에게 떠맡겨버린다. 중요한 선택일수록 책임지기 어렵기 때문에 누군가가 책임져주기를 바라고 타인에게  미루게 되는 것이다. 그러는것이 편할 뿐만 아니라 잘못되였을 때 책임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울 수가 있고 또 다른 사람을 원망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기 때문이다. 

 

 

 

 

가족 중에 이런 사람이 있으면 나머지 사람들이 다 같이 힘들어진다. 심하면 심지어  미장원도  데리고 가서 계산도 다 해 놓으면 머리만 하고 온다든가, 자신의 핸드폰 요금이나 , 보험  , 공과금도 얼만지 , 언제 내야 하는지 등 자신의 모든 것을 다름 사람한테 맡겨버리는 자기  자신에 대한 너무나도 무책임한 모습들을 보인다.  그러다가 상대가 너무 힘들어서 떠나버리면 바로 다른 의지할 사람을 찾아 가는 경우를  본 적이 있다. 이들에게는 보면  챙겨주고 싶고 안쓰러워 보이는 모습이 있어서 사람들의 보호본능을 자극하게 만든다.

 

 

 

테스트

 

1 보호받고 싶은 과도한 욕구

 

2 복종적 , 매달림

 

3 타인의 충고 , 조언

 

4 일상적인 일도 결정을 못함

 

5 본인 인생을 타인에게 맡김

 

6 지지, 칭찬 등 상실의 두려워서 반대 의견을 말하지 못함

 

7 자신의 일을 혼자서 수행하거나 시작하는 것이 어렵고 두려움

 

 

 

 

 

 

 

'내 마음 어루만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감한 사람 테스트  (0) 2022.06.21
더 민감한 당신  (0) 2022.06.19
자존감 높이는 법  (0) 2022.06.12
경계성 성격장애  (0) 2022.06.11
나르시시스트 연인은 당신을 정말로 사랑할까요?  (0) 2022.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