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태그매니저...> <...구굴애널리틱스...> <...구글애드센스...> 더 민감한 당신 <...구글태그매니저...>
본문 바로가기

내 마음 어루만지기
<>더 민감한 당신

 

꽃을 든 여자
민감한 사람

남들보다 민감한 당신은 특별하게 예민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많은 감각 센서를 가지고 있는 당신은  눈치가 9단 , 10단이 되어 다른 이들의  제스처, 말 , 표정으로부터 많은 정보를 스캔해버린다. 그리고 그 속에 숨어있는 뉘앙스를 바로 알 야채 린다. 그만 큰 당신은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일반인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편안한 혼자만의 시간

 사회생활에서 일반인보다 더 많은 것을 스캔을 하며 살아가는 당신은 자주 혼자만의 시간을 만들어 충전을 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제때에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현실이 한계점에 다 달으면 어느 순간 마음의 평정심을 잃거나 극도로 날카로워지며  이러한 생활 패턴에 의해 자신이  혹사당하는 느낌이 들것이다.  에너지가 항상 충만하고 외향적인 사람과 같이 있다면 당신은 그 사람에게 짐이 되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다해 버틸 것이다. 당신에게는 대화를 별로 하지 않아도 서로의 존재를 깊이 느끼며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이 더 익숙하고 편할 것이다.

민감한 부모

당신이 민감한 부모라면  모든 와이파이를 동원하여 아이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독서도 하고 배우기도 하면서 맛있는 영양가 있는 음식을  직접 만들어 주고 교육에도 열성을 보이는 등 만능 엄마가 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에너지가 충만한 부모가 되지 못한다는 현실에 한계점을 느끼며 아이에 대한 미안함과 안타까움에 스스로 정한 부모로서의 기준에 미치지 못함에 수치심을 느끼기도 한다.

 

주변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

남의 고통을 너무 흡수를 한 당신은 나와 타인의 고통을 분리하지 못한다. 슬퍼하는 사람을 만나면 일반인들은 그 사람의 상황을 알고 ( 참 안됐다) 정도로 생각한다면 당신은 거기에 ( 저렇게 슬픈데 밥도 안 먹고 있을 것인데 저녁에 잠도 안 올 것인데...)하고 더 많이 걱정하며  집에 와서도 마음에 계속 걸려서 답답해하며 그 감정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 어떤 이들은 이러한 자신에 힘들고 지쳐서  차라리 아무것도 인지를 못하는 그런 사람이 되는 것이 더 좋겠다는 말도 한다.

 

필요 이상의 양심적

남에게 부탁이나, 고통, 불편을 주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당신은 항상 양심적이여햐 한다. 자기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는 잣대를 만들어  당신 자신이  좀 너무했다거나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면 그것이 계속 뇌리 속에서 소용돌이쳐서 마음이 불편해지며 자책과 후회도 한다. 그러나 과도한 자극을 받으면 당황하여 평소에 모습과는 달리 까다로워지거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을 하여 주위를 당황케 하기도 한다. 

낮은 임계점

예민한 당신은 깊은 밤에 들리는 부스럭거리는 소리에 신경이 곤두서고 똑똑 떨어지는 물방울 소리 , 시곗바늘 돌아가는 소리,  냄새 , 그리고 카페나 마트에서 들리는 시끄러운 음악소리 등에 신경이 거스르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일반인보다  임계점이 낮은 당신은 주변 상황에 따라 고통이 가감되는 것을 경험을 많이 할 것이다.

 

다양한 유형

민감한 사람들 중에서도 신중하고 안전하며 익숙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  모험과 탐색을 즐기며 싫증도 자주 느끼고 자극에 민감하며 동시에 감각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있다. 반복적인 일은 쉽게 질려하며 틀에 박힌 일상을 따분하게 느낀다. 이들은 쉽게 자극당하고 압도당하면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한다. 그러나  많은 열정을 쏟아부은 만큼 기진맥진해지고 때로는 자아비판을 하기도 한다.

총체적으로 이들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일대일 또는 소그룹의 대화와 만남을 즐기며 내면적인 것에도 관심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