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태그매니저...> <...구굴애널리틱스...> <...구글애드센스...> 나르시시스트 부모 <...구글태그매니저...>
본문 바로가기

내 마음 어루만지기
<>나르시시스트 부모

나르시시스트 부모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우리 주위에는 다양한 부모들이 많다. 그들 중 나르시시스트 부모들의 특징을 알아보려고 한다. 그들은 생활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자기 자녀들과 생활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손
어른 손을 잡은 아기 손

 

  

 

1 나르시시스트 부모들은 자식의 단점을 비난하고 지적하고 가르친다.

자식의 단점을 들어내고  지적함으로써 자녀에게  더 필요 있고 절대적인 부모가 되어 자신이 자녀의 우위에 있음을, 그리고 자기를 필요로 하게끔 상황과 현실을 조작한다. 자녀가 인생을 사는데 모든 방법을 자신들만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2 안과 밖이 다르다

밖에서 사람들앞에서는 훌륭한 척 , 열심히 일하는 척  온갖 거짓으로 자신을 모습을 감추고 있다가 사람들 없는 곳에서는 자신의 실제 모습을 보인다. 즉 관중이 없는 곳에서는 친절하고 다정한 행동들을 모두 멈춘다. 자녀는 이런 부모의 모습에 혼란을 겪으면서 또 은연중에 부모의 체면을 위해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살아간다.

 

3 항상 남의 탓을 한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원인을 찾아 적극적으로 해결할 능력이 없다. 이들은 책임을 다른 사람의 잘못으로 돌리고  문제를 해결하였다고 생각하고 그로써 발생하는 온갖 쓰레기 감정을 애매한 사람한테 쏟아버린다. 가정에서는 자녀 중 한 명이 스케이프 코트가 되어 집안의 모든 안 좋은 문제를 자기 탓으로 알고 살아가게 된다.

 

 

4 자신을 완벽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자신은 흠이 없는 사람이고 설사 잘못을 하였다 치더라도 그건 그럴만한 어쩔 수 없는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리화시킨다. 자녀의 말은 둘째 치더라도 전문가의 조언이나 도움을 절대 받지 않으려고 한다. 본인은 완벽하기 때문이다.

 

 

5 자녀를 자기의 소유물로 느낀다.

아이들의 생각과 감정을 인정하지도 않고 관심도 없다.그런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부모의 생각과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여기고 거기에 맞추고 만족시키려고 노력하며 살게 된다. 때로는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기도 하지만 그것은 자신도 원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자녀의 개성을 없애고 자기의 이기적인 욕망을 대체하는 것이다.

 

6 의사결정에 포함시키지 않으면 상처를 받는다

자기들이 없으면 자녀들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자녀들이 자신의 자아에 상처가 되거나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결정을 내렸다고 느낀다면 잔인하고 비난적이며 공격적이게 된다. 자녀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들의 확인을 받지 않는 것보다 더 두려운 것이 없다고 한다. 

 

7 피해자인 것처럼 상황을 역전시켜 자녀가 죄책감을 느끼게 한다.

자녀들이 합리적인 요구나 조건이라 하더라도 자신이 용납이 안되면 갑자기 자기가 자식복이 없다느니 신세타령을 하면서 자녀들을 불효자식으로 만들어 자책감을 느끼게 하고 결국 본인은 패해자 코스프레를 하면서 자녀를 역이용